ebson

[AI 활용과 개발] ChatGPT 가 안 좋아할 질문 해보기 본문

KAKAO CHATBOT

[AI 활용과 개발] ChatGPT 가 안 좋아할 질문 해보기

ebson 2024. 2. 6. 06:35

Google이 개발한 Transformer 알고리즘을 도입한 초거대 생성형 AI ChatGPT 가 등장함에 따라 정보를 찾기 위해 웹페이지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기술에 대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프로그래밍 일을 함에 있어서 정보 검색과 습득에 필요한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은 매우 기쁜 소식이다. 

 

그래서 이 ChatGPT 와 함께 평소 습득해보고 싶었던 기술들과 API 등을 사용해서 개인 프로젝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최대한 ChatGPT 에게 질문해서 답을 얻어내고 부족한 부분만 웹페이지에 검색할 것이다.

 

이에 앞서, ChatGPT 가 무엇인지 ChatGPT 에게 질문해보았다.

 

ChatGPT 와의 대화 - ChatGPT 에게 ChatGPT 가 무엇인지 질문하기

 

 ChatGPT 하면 떠오르는 생각나는 것들을 5가지 정도 물어보았다. ChatGPT 가 무작위의 5조 개의 문서들을 학습하고 그들로부터 주어진 Prompt에 대해서 확률적으로 가장 그럴듯한 답안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듣고 포멀한 문서들에서 답안을 찾아주기를 바라면서 공손하게 질문했다. 다음은 ChatGPT 의 대답이다. 

 

ChatGPT의 대답 1/2
ChatGPT의 대답 2/2

 

위와 같이 질문한 순서대로 제목과 내용의 글씨체며 굵기를 차별하는 스타일도 신경쓰고 가독성 좋게 항목화하기도 하며 (번호를 쓰다가 * 기호를 쓰는 등 꼭 통일하지는 않는다) 문법도 내용도 사람이 적어준 것처럼 어색한 부분이 없다. 그래서 ChatGPT가 최근 초기 창업 정신과 다른 이중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받는 비판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답하는지 한번 더 질문해 보았다. 

 

ChatGPT에 대한 두번째 질문

 

잘 알려져 있듯이 OpenAI 는 단일한 강력한 인공지능으로 인한 인류에게 발생하는 위험을 막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시작되었고 그에 따라 비영리 조직의 정체성을 추구하면서 3.5 버전까지는 학습 데이터를 공개했었다. 그러나 4.0 부터는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되었고 custom GPT 를 생산하는 플랫폼을 선보이는 등 수익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래는 ChatGPT 의 대답이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ChatGPT 의 대답 1/2

 

두번째 질문에 대한 ChatGPT 의 대답 2/2

 

구글 검색으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고 그래서 예상 가능한 답변이지만 ChatGPT 가 답변을 회피하지 않는 것과 텍스트 스타일에 신경써서 답변을 해준다는 점, 그리고 자판기처럼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질문의 의도에 공감하고 고맙다는 프롬프트에도 성심껏 답변하는 등 서비스맨과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흥미롭고 인상깊었다. 사람이 작성한 문서를 포함한 수조 개의 문서를 학습하고 그를 토대로 답변을 생성해내는 방식의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가능한 모습인 것 같다. 향후에도 많이 사용해보면서 익숙해져봐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