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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on
[주요 개념] 모두 보기 본문
1. 엔티티
1.1. 개요
엔티티란 봇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 사전
봇은 엔티티로부터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동작 수행을 위한 주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음
사용자가 봇에게 전송하는 텍스트를 사용자 발화라고 함
1.2. 구조
구성요소 1 - 엔티티명
구성요소 2 - 대표엔트리
구성요소 3 - 동의어
1.3. 종류
1.3.1. 나의 엔티티
작업자가 직접 생성한 엔티티
대표 엔트리를 입력 한 후 '동의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완성
1.3.2. 시스템 엔티티
통용되는 개념들에 대해서 미리 정의해두고 제공되는 엔티티
2. 시나리오
2.1.시나리오 개요
시나리오란 봇 안에서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 단위임
예를 들어, 금융 관련 봇에서 시나리오는 '예금', '적금', '대출' 등이 될 수 있음
사용자의 의도를 응대하는 가장 작은 단위를 블록이라고 함
다양한 블록들이 모여 하나의 시나리오를 구성함
2.2. 시나리오 종류
2.2.1. 기본 시나리오
2.2.1.1. 웰컴 블록
봇이 사용자를 처음 만날때 발송하는 메시지를 정의
2.2.1.2. 폴백 블록
봇이 사용자의 발화 의도를 이해하지 못할때 발송하는 메시지를 정의
2.2.1.3. 탈출 블록
되묻기 상황 등에서 사용자가 대화를 초기화하거나 탈출하는 명령어를 정의
2.2.2. 커스텀 시나리오
봇 작업자가 서비스 단위 등으로 구분하여 지속적으로 생성함
2.3. 시나리오 설정
2.3.1. 되묻기 질문
봇이 사용자로부터 특정 파라미터값을 얻기 전까지 물어보는 질문
2.3.2. 봇 제네릭 메뉴
챗봇 안에서 하단 슬라이드 메뉴 형태로 존재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임
중요 메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공통 설정에서 봇 제네릭 메뉴 사용여부를 선택 가능함
3. 블록
3.1. 블록 개요
블록이란 사용자 의도(Intent)의 기본 단위임
1개의 블록은 1개의 의도를 표현함
봇은 유입된 사용자 발화를 사전에 등록된 내용을 기반으로 분석해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고 1개 블록을 추출함
3.2. 블록의 구성
3.2.1. 화면 구성
사용자 발화패던, 파라미터, 봇 응답 형식, 스킬, 컨텍스트 등
3.2.1.1. 사용자 발화
입력용 텍스트란, 머신러인 적용체크, 머신러닝 발화관리, 입력된 발화 검색, 파라미터 설정 등
3.2.1.2. 봇 응답
텍스트, 이미지, 지도, 커머스, 리스트 응답 추가 등
3.3. 블록의 종류
3.3.1. 기본 블록
봇을 구동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이벤트를 정의한 블록
봇 생성 시 자동으로 생성되고 삭제 불가, 시나리오 설정에서 수정 가능
3.3.1.1. 웰컴 블록
사용자가 봇을 처음 사용할 때 받게 되는 웰컴메시지를 설정하는 블록
웰컴 블록이 미사용일 경우 응답을 설정하는 부분이 비활성화되고 OFF로 표기
3.3.1.2. 폴백 블록
봇이 사용자의 발화 의도를 이해하지 못할 때 응답을 설정함
상황에 맞는 응답 메시지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수정하는 것이 권장됨
3.3.1.3. 탈출 블록
봇의 되묻기 상황에서 사용자가 대화를 초기화하거나 탈출하는 명령어를 정의하는 블록
3.3.1.4. 인증 블록
플러그인 (예를 들어, 지도같은) 을 사용하기 위한 블록
3.3.2. 시나리오 블록
봇 작업자가 설계한대로 봇을 제작할 수 있는 블록
4. 발화 패턴
4.1. 발화 패턴 개요
챗봇이 사용자 발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생성
4.2. 발화 패턴 동작 과정
봇 작업자가 예상 발화문을 등록하고 선택 삭제
문장 안에서 중요한 의미(정보)를 갖는 부분을 엔티티로 태깅
챗봇은 사용자 의도를 이해하기 위해 엔티티 정보를 추출하고 해당하는 블록을 선택해 보여줌
5. 파라미터 설정
5.1. 발화 패턴 개요
챗봇이 사용자 발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생성
5.2. 발화 패턴 동작 과정
봇 작업자가 예상 발화문을 등록하고 선택 삭제
문장 안에서 중요한 의미(정보)를 갖는 부분을 엔티티로 태깅
챗봇은 사용자 의도를 이해하기 위해 엔티티 정보를 추출하고 해당하는 블록을 선택해 보여줌
6. 응답 설정
6.1. 응답 설정 개요
응답은 사용자 발화가 특정 블록에 매칭될 경우 출력되는 답변
하나의 블록당 최대 3개의 연속된 응답을 노출할 수 있고 사용자 기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음
6.2. 응답의 종류
챗봇 관리자센터에서의 응답은 봇 작업자가 목표로 하는 디바이스에 따라
카카오톡 응답과 카카오톡 미니 응답으로 나누어짐
6.2.1. 카카오톡 응답
텍스트형, 이미지형, 카드형, 커머스형, 리스트 형 중 원하는 말풍선 타입을 선택
응답 개수에 따라 기본형, 랜덤형, 케로셀형 등으로 출력함
6.2.2. 카카오미니 응답
텍스트형만 사용할 수 있고 여러 개의 응답을 등록할 경우 랜덤형으로 출력됨
응답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봇에서 패턴발화를 입력하더라도 안읽음으로 처리됨
=> 만약 스킬을 응답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스킬데이터를 선택하고 이외에는 선택에 맞게 말풍선 응답을 설정해야 함
말풍선이란? 카카오톡에서 사용자 혹은 봇과 주고받는 메시지
7. 컨텍스트
7.1. 컨텍스트 개요
봇과 대화에서 문맥적 상황을 공유함
봇 작업자가 블록 안에서 직접 해당 컨텍스트를 정의하고 블록간 연결 및 관리를 수행함
컨텍스트가 잘 정의되어 있다면, 봇은 사용자에게 보다 똑똑하고 매끄러운 대화를 경험하게 함
7.2. 컨텍스트를 언제 쓰나요?
서로 다른 블록 간 연결고리를 만들 때 사용함
서로 다른 의도를 나타내는 블록들이 하나의 컨텍스트로 묶여서 연결될 수 있음
예를 들어, 컨텍스트를 설정을 통해 블록1의 output이 블록2의 input이 될 수 있음
'커피주문' 이라는 컨텍스트 설정을 통해 '따뜻하게'라는 발화는 따뜻한 음료라고 해석됨
7.3. 컨텍스트, 이것만 기억해요!
현재 블록의 파라미터 정보는 전달 가능
현재 블록을 실행시킨 사용자의 발화정보는 전달 불가
정보를 받는 블록은 연결이 유효할 때만 실행됨
컨텍스트 메뉴는 인풋 컨텍스트, 아웃풋 컨텍스트, 컨텍스트 수명과 유효시간으로 구성됨
8. Event API
8.1. Event API 개요
챗봇이 먼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특정 이벤트에 대한 알림, 안내 등의 목적으로 사용
과금 대상이며 메시지 1건당 15원이므로 월렛 생성 및 연결이 선행되어야 함
8.2. Event API 활용 예시
8.2.1. 정보성 메시지 예시 시나리오
8.2.1.1. 결기결과 알림
사용자가 관심있는 경기정보를 발송
8.2.1.2. 주문 상품 준비 완료 안내
커피 주문 후 제조가 완료되면 안내
8.2.1.3. 재입고 알림
사용자가 관심있는 상품에 대해 재입고 알림 메시지를 발송
8.2.2. 광고성 메시지 예시 시나리오
이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광고성 메시지임을 표기해야 함
8.2.2.1. 프로모션 안내
이벤트/특가판매 등 프로모션에 대해서 필요한 시각에 Event API로 광고 메시지를 발송
8.2.2.2. 관심상품 알림
사용자가 등록해둔 관심상품의 판매 시작시 광고 메시지를 발송
8.3. Event API 메시지 전송 정책
채널을 추가한 유저에게만 전송 가능함.
요청 1회당 최대 발송 건수는 100건이고 유저아이디 중복 허용 안됨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한 메시지는 전송 실패함
9. 플러그인
9.1. 플러그인 개요
봇 작업자가 되묻기 질문을 설정하거나 원하는 출력을 설정하는 기능
파라미터 설정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봇 응답형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나뉘어짐
9.2. '파라미터 설정' 플러그인
되묻기 질문에서 봇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파라미터를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입력하도록 도움
예를 들어, 주소지를 입력받을 때 '정의된 폼'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주소 입력형식을 제공함
9.3. '봇 응답형식 설정' 플러그인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카카오톡 채널과 관련된 컨텐츠로 쉽게 연결하도록 도움
예를 들어, 카카오톡 채널에 등록된 쿠폰을 노출시키기 위해 추가 버튼을 통해 '카카로톡 채널 쿠폰' 플러그인을 설정함
9.3.1. 공유하기 플러그인
플러그인을 눌렀을 때 해당 말풍선을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
9.3.2. 카카오톡 채널 포스트
버튼을 눌렀을 때, 카카오톡 채널에 등록되어 있는 카카오톡 채널 포스트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
9.3.3. 카카오톡 채널 쿠폰
버튼을 눌렀을 때, 카카오톡 채널에 등록된 카카오톡 채널 쿠폰을 연결시켜주는 기능
9.3.4. 상담직원 연결
버튼을 눌렀을 때 상담직원과 연결할 수 있는 기능
웰컴블록, 폴백블록, 일반블록에 각각 응답에 대해 상담 플러그인을 사용해 상담원 연결을 유도할 수 있음
10. 스킬
10.1. 스킬 개요
블록의 출력과 하는 일이 비슷함
사용자에게 정보를 출력하고 특정 블록에 종속됨
해당 블록의 발화에 반응해 응답을 돌려줌
블록의 출력만으로 한계가 있는 경우에 스킬을 사용함
10.2. 스킬의 역할
10.2.1. 출력
발화에 따하서 출력의 큰 틀이나 많은 요소들이 바뀌는 상황에 통째로 응답을 만들어서 주는 것이 나음
대화의 흐름을 유연하게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스킬의 출력이 유용함
예를 들어, 주문 봇은 주문 끝이라는 발화가 오기 전가지 주문을 진행하면서
사용자가 주문한 메뉴에 따라 메뉴 추천이나 알레르기 경고 등을 중간에 추가할 수 있음
10.2.2. 데이터
출력의 큰 틀이 바뀌지 않고 구체적인 몇 가지 요소만 바뀌는 상황에 스킬을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활율 출력 봇에서는 시간, 분, 환율 수치 값만 스킬 서버에서 반환하면 됨
10.3. 스킬 한 눈에 보기
스킬을 등록하고 실행하려면, 스킬 응답을 처리하는 스킬 서버를 생성하고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스킬서버의 엔드포인트를 등록한 후
생성한 스킬과 블록을 연결함
=> 스킬과 연결한 블록이 활성화(사용자가 블록에 등록된 발화를 하면) 봇 시스템이 스킬에 등록된 엔드포인트로 요청
스킬 서버에서 응답을 만들어 반환하면 봇 시스템은 이를 토대로 사용자에게 전달할 출력 모습을 만들고 그림
11. 배포
11.1. 배포 개요
배포란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봇을 설계 및 저장한 내용을 실제 서비스에 반영하는 기능임
배포가 진행되는 동안은 봇을 편집하거나 저장할 수 없음
배포 메뉴는 읽기 또는 쓰기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만 보임
11.2. 카카오톡 채널 챗봇 배포
배포 메뉴에서 바로 배포가 가능함
1.0 버전에서 시작하여 배포 시마다 0.1씩 올라감
배포 시 배포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모든 배포 히스토리는 하단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음
12. 학습
12.1. 학습 개요
학습이란 봇의 정확성을 높여 잘 답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도구임
블록에 정의되지 않은 사용자 발화들이 입력되면 정의해둔 블록으로 매칭시켜 봇을 학습시킬 수 있음
12.2. 학습 대기
어제까지 수집된 데이터 중 설정된 기간동안의 발화 및 빈도가 노출됨
검색 필터를 추가해 단어, 빈도, 길이 별로 목록을 필터링할 수 있음
12.3. 학습 이력
학습 이력 목록에는 학습대기에서 업데이트한 발화들의 목록이 매칭한 블록명과 함께
발화 업데이트 일시, 학습상태가 표기됨
13. 통계
13.1. 통계 개요
제작된 봇의 사용자 활용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화면이 제공됨
13.2. 대시보드
통계에서 제공되는 항목들을 한화면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음
13.2.1. 블록 호출 수 및 기간별 블록 순위
현재 운영중인 봇에 대해 사용자가 많이 찾는 블록(사용자의도) 순위 정보 및 블록 호출 트렌드를 확인함
13.2.2. 사용자 정보
활성중인 현재 봇에 대해서 전체 사용자 유입 트렌드, 신규 방문자 차지 비중 정보를 확인
13.2.3. 잔존율
신규방문자들에 대해서 재방문에 대한 정량적 비율 정보를 확인
13.2.4. 세션
세션의 발생 현황에 대한 트렌드를 확인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발화의 집합임
사용자 발화 후 10분 이상 추가 호출이 없으면 하나의 세션이 종료됨
13.3. 사용자
13.3.1. 활성사용자
메뉴에서 현재일을 기준으로 설정된 기간 동안 사용자 정보를 확인함
누적 사용자 : 챗봇 생성일로부터 선택일까지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유니크 사용자 수
신규방문자 : 해당 기간에 처음 봇을 호출한 사용자
활성사용자 : 해당 기간에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사용자
활성사용자(웰컴 및 이벤트 수신 제외) : 해당 기간에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사용자 중에서
웰컴 및 이벤트를 통해서 봇의 블록을 호출한 사용자를 제외
재방문사용자 : 활성사용자에서 신규사용자를 제외한 수
13.3.2. 사용자 세션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발화의 집합으로
사용자 발화 후 10분 이상 추가 호출이 없으면 하나의 세션이 종료됨
13.3.3. 잔존율
특정일의 신규 사용자 및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해당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봇을 호출하고 있는지 확인
13.4. 챗봇
사용자들이 봇에 등록된 블록을 호출한 수와 전체 블록대비 각 블록의 사용비율 데이터를 확인
전체블록 상세화면에서 봇에 호출된 블록의 전체 사용량과 관련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음
특정블록 상세화면에서 선택된 블록이 호출된 사용량과 관련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음
13.5. 보고서
봇에 적재되어 있는 사용자가 호출한 블록 및 사용자 기반의 로우 데이터를 csv 또는 xlsx 형태로 다운받음
13.5.1. 기준 설정
사용자가 호출한 블록을 기준으로 할지 이벤트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먼저 전송된 메시지를 기준으로 할지 선택
13.5.2. 발화 빈도 설정
보고서에 담을 블록을 선정할 때, 최소 몇 회 이상 호출된 블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설정함
14. 인사이트
14.1. 인사이트 개요
인사이트에서는 봇 사용 데이터의 세분화된 측정을 통해 봇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음
14.2. 사용자
사용자 메뉴에서 현재일을 기준으로 설정된 기간 동안 설정된 사용자 세그먼크의 사용자 수를 확인
14.2.1. 사용자 세그먼트 설정
사용자 수를 조회할 사용자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음
성별, 연령대, 방문여부, 웰컴 및 이벤트 수신여부, 블록 호출 등을 기준으로 사용자 집단을 추출함
14.2.2. 사용자 세그먼트 개요
설정된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의 설정된 기간 동안의 일별 사용자 수를 그래프에서 확인
14.2.3. 사용자 세그먼트 상세
설정된 사용자 세그먼트 중에서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의 일별 성별 / 연령대별 / 방문 유형별 사용자 수와 비율을 그래프와 도표에서 확인할 수 있음
15. 권한
15.1. 권한 개요
권한이란 봇 작업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규정하고, 구분하여 제공하는 체제임
챗봇 관리자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스터 권한과 정식 작업자 권한, 커스텀 권한이 있음
15.2. 마스터 권한
마스터 권한은 기본적으로 봇을 생성한 사람에게 부여됨
봇을 삭제하거나 봇에 연결되는 앱키 설정을 함
봇별로 한명만 존재할 수 있음
15.3. 정식 작업자 권한
정식 작업자 권한은 기본적으로 봇을 제작하게 되는 작업자들에게 부여됨
대부분의 봇 설정 및 제작 기능을 가지고 있음
15.4. 커스텀 권한
커스텀 권한은 임시 작업자들에게 적합한 권한임
마스터가 만들어낼 수 있는 권한으로 봇별로 용도에 맞게 설정함
15.5. 월렛 권한
월렛 권한은 챗봇 마스터가 챗봇과 연결된 월렛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권한임
16. 봇테스트
16.1. 봇테스트 개요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봇 작업자가 봇을 만들떄 실제 카카오톡 채널이 아닌 웹 상에서 봇을 테스트함
16.2. 제공 정보
16.2.1. 기본 정보
기본적으로는 폴백 블록이나 일반 블록의 응답 설정 값들을 확인함
16.2.2. 상세정보
블록명, 패턴, 컨텍스트, 파라미터, 스킬명, 스킬응답, 스킬응답오류, 스킬서버로의 요청전문 등을 확인함
17. 작업이력
17.1. 작업이력 개요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봇 작업자가 봇을 만들면서 수행한 활동들은 작업이력에서 일시정보와 함께 기록됨
17.2. 언제 사용하나요?
봇 생성 작업중에 이슈나 장애상황이 발생할 때 작업이력을 확인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파악을 하는 것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음
17.3. 작업 이력 한걸음 더 들어가보기
작업 이력 박스를 클릭해 해당 이력안에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이력발생 일시, 해당 활동 수행자, 수행자 보유 권한, 활동 발생 메뉴, 상세 이력 정보 등을 확인함
18. 관리자
18.1. 관라자 메뉴
관리자 메뉴에서 새로운 작업자들을 초대하거나 관리함
챗봇 관리자센터에 가입된 계정에 대해서만 초대할 수 있음
18.2. 커스텀 권한 생성
새로운 권한을 생성하는 기능을 통해 특정 기능만 접근할 수 있는 커스텀 권한을 생성할 수 있음
18.3. 작업자 권한 변경
마스터는 작업자의 권한을 변경할 수 있음
정식작업자를 마스터로 위임하거나 커스텀 권한자를 정식작업자를 임명할 수 있음
위 상황으 되돌리기 위해서는 위임된 마스터가 직접 권한 위임을 진행해야 함
19. 봇 설정
19.1. 봇 설정 개요
봇의 각종 정보를 변경/수정하는 메뉴임.
봇의 타입에 따라서 설정 메뉴의 구성이 다름.
챗봇은 한 개의 설정 메뉴를 제공함.
19.2. 기본 정보
봇 기본 정보 영역에서는 봇의 이름, 운영 채널 연결, 개발 채널 연결, 봇 아이디 등을 확인함.
19.3. 봇 상태
봇 상태 영역에서는 봇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문제가 생기면 사유정보가 노출됨.
19.4. 봇 삭제
봇 삭제 영역은 마스터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임.
삭제를 신청하면 7일 후 봇이 삭제됨. 이후 복구가 불가능함.
20. 알림센터
20.1. 알림센터 메뉴
알림들이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화면 최상단의 알림센터 메뉴 아이콘에 파란색으로 표시됨.
20.2. 알림 목록
봇의 주요 설정 변경, 사용자 계정에 관한 알림이 있음.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되면 알림센터에도 추가될 수 있음.
21. 지식베이스
21.1. 지식베이스가 무엇인가요?
지식베이스는 고객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관리하는 카카오의 지식 데이터 솔루션으로 지식 관리자 센터에서 생성함
21.2. 지식베이스 설정이 무엇인가요?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유입되는 수많은 질문에 대해 봇 작업자가 손쉽고 빠르게 응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임
봇을 만들기 위해서 시나리오 메뉴에서 블록을 생성해 발화을 입력하고 출력을 설정하는 과정을 생력할 수 있음
봇 작업자는 설정의 '지식베이스 정보'에서 자신이 마스터인 지식베이스를 선택해 봇과 연동함
지식베이스를 연결한 봇은 외부 유입 사용자 발화를 지식베이스에 전달하고 답변을 받음
21.3. 지식베이스 설정은 어떤 질문에 적합한가요?
유입되는 발화의 첫번째 유형은 숏-헤드 유형으로 많은 사용자로부터 높은 빈도로 유입되는 주요 발화들임.
두번째 유형은 롱-테일 유형으로 낮은 빈도로 유입되는 다양한 발화임.
지식베이스는 롱-테일 유형 발화에 적합한 기능임.
봇 작업자는 숏-헤드 질문에는 블록, 머신러닝을 활용하고, 롱-테일 질문에는 지식베이스를 사용해 사용자의
예측불가능한 질문에 촘촘하게 응대할 수 있음.
22. 머신러닝
22.1. 머신러닝 개요
머신러닝은 많은 사용자로부터 높은 빈도로 유입되는 주요 발화들인
숏-헤드 유형의 발화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임.
적은 발화를 학습해도 종전보다 더 똑똑한 봇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임.
패턴 발화만 입력한 봇에 비해 사용자 발화에 대한 대응 범위가 훨씬 더 넓어짐.
23. 월렛
23.1. 월렛이란?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Event API를 사용할 때 필요한 캐시를 관리하는 기능
23.2. 기본정보
월렛을 생성 시 입력한 정보와 월렛의 상태를 확인.
월렛에 연결된 챗봇의 정보, 월렛의 연결/해제 기록 확인하고 월렛을 삭제가능.
23.3. 요금정보
월렛에 연결된 챗봇을 통해서 사용된 유료 사용량을 기준으로
오늘 사용된 요금과 이번달에 사용된 누적 요금 정보를 확인.
23.4. 캐시관리
유상캐시는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무통장입금 방식으로 충전함.
무상캐시는 유효기간 내 사용해야 함.
충전내역, 캐시 소진내역, 무상캐시 사용현황, 환불 처리현황 등을 확인하고 엑셀 다운 가능함.
23.5. 영업권 관리
챗봇 에이전시에서 월렛에 요청한 영업권 요청 현황을 확인함
23.6. 결제카드 관리
월렛에서 사용할 자동결제카드를 등록하거나 삭제함.
월렛 당 최대 3장의 자동결제카드를 등록하고 지출한도를 설정함.
23.7. 세금계산서
사업자 타입의 월렛에만 노출됨.
입력된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준으로 유료 차감량이 있을 때 매월마다 발행되는 세금계산서 목록을 확인함.
전자세금계산서는 이메일로 영업일 2-3일내 발행됨.
24. 내 정보
24.1. 내 정보
현재 로그인된 계정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챗봇 관리자센터에 생성된 알림 설정, 자동결제 카드 등록 기능을 사용함.
24.1.1. 계정 정보
현재 로그인된 카카오계정 정보를 확인함.
카카오비즈니스에 로그인된 계정을 로그아웃하거나 서비스를 탈퇴함.
24.1.2. 알림 설정
로그인한 카카오계정의 카카오톡으로 채널 알림이 발송됨.
챗봇 마스터, 월렛 마스터, 월렛 권한 보유 작업자인 경우 설정된 알림항목과 상관없이
모든 알림 내용은 기본적으로 이메일로 전달됨.
24.1.3. 자동 결제카드 설정
내 정보 > 자동 결제카드 설정에서 카드를 등록하면, 월렛 상세 > 결제 카드 관리에서 불러올 수 있음.
내 정보 > 자동 결제카드 설정에서 등록된 자동결제카드가 열결된 월렛이 어디인지 확인하거나
열결된 모든 월렛 목록에서 결제 내역을 확인함.
참고출처
"도움말-챗봇 관리자센터", https://i.kakao.com, 2023년 7월 3일 수정, 2023년 7월 14일 접속, https://i.kakao.com/docs/key-concep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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