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on

[주요 개념] 통계 본문

KAKAO CHATBOT

[주요 개념] 통계

ebson 2023. 7. 14. 11:10

1. 통계 개요

제작된 봇의 사용자 활용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화면이 제공됨

 

2. 대시보드

통계에서 제공되는 항목들을 한화면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음

2.1. 블록 호출 수 및 기간별 블록 순위

현재 운영중인 봇에 대해 사용자가 많이 찾는 블록(사용자의도) 순위 정보 및 블록 호출 트렌드를 확인함

2.2. 사용자 정보

활성중인 현재 봇에 대해서 전체 사용자 유입 트렌드, 신규 방문자 차지 비중 정보를 확인

2.3. 잔존율

신규방문자들에 대해서 재방문에 대한 정량적 비율 정보를 확인

2.4. 세션

세션의 발생 현황에 대한 트렌드를 확인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발화의 집합임

사용자 발화 후 10분 이상 추가 호출이 없으면 하나의 세션이 종료됨

 

3. 사용자

3.1. 활성사용자

메뉴에서 현재일을 기준으로 설정된 기간 동안 사용자 정보를 확인함

누적 사용자 : 챗봇 생성일로부터 선택일까지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유니크 사용자 수

신규방문자 : 해당 기간에 처음 봇을 호출한 사용자

활성사용자 : 해당 기간에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사용자

활성사용자(웰컴 및 이벤트 수신 제외) : 해당 기간에 한번 이상 봇을 호출한 사용자 중에서

웰컴 및 이벤트를 통해서 봇의 블록을 호출한 사용자를 제외

재방문사용자 : 활성사용자에서 신규사용자를 제외한 수

 

3.2. 사용자 세션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발화의 집합으로

사용자 발화 후 10분 이상 추가 호출이 없으면 하나의 세션이 종료됨

 

3.3. 잔존율

특정일의 신규 사용자 및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해당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봇을 호출하고 있는지 확인

 

4. 챗봇

사용자들이 봇에 등록된 블록을 호출한 수와 전체 블록대비 각 블록의 사용비율 데이터를 확인

전체블록 상세화면에서 봇에 호출된 블록의 전체 사용량과 관련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음

특정블록 상세화면에서 선택된 블록이 호출된 사용량과 관련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음

 

5. 보고서

봇에 적재되어 있는 사용자가 호출한 블록 및 사용자 기반의 로우 데이터를 csv 또는 xlsx 형태로 다운받음

5.1. 기준 설정

사용자가 호출한 블록을 기준으로 할지 이벤트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먼저 전송된 메시지를 기준으로 할지 선택

5.2. 발화 빈도 설정

보고서에 담을 블록을 선정할 때, 최소 몇 회 이상 호출된 블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설정함

 

참고출처

"도움말-챗봇 관리자센터", https://i.kakao.com, 2023년 7월 3일 수정, 2023년 7월 14일 접속, https://i.kakao.com/docs/key-concepts-analysis#통계란.

 

챗봇 관리자센터 개요 · 도움말 - 챗봇 관리자센터

<h2><a class="anchor" aria-hidden="true" id="챗봇-관리자센터-소개"></a><a href="#챗봇-관리자센터-소개" aria-hidden="true" class="hash-link"><svg class="hash-link-icon" aria-hidden="true" height="16" version="1.1" viewBox="0 0 16 16" width

i.kakao.com

'KAKAO CHATB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개념] 권한  (0) 2023.07.14
[주요 개념] 인사이트  (0) 2023.07.14
[주요 개념] 학습  (0) 2023.07.14
[주요 개념] 배포  (0) 2023.07.14
[주요 개념] 스킬  (0) 2023.07.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