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on

[주요 개념] 지식베이스 본문

KAKAO CHATBOT

[주요 개념] 지식베이스

ebson 2023. 7. 14. 11:49

1. 지식베이스가 무엇인가요?

지식베이스는 고객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관리하는 카카오의 지식 데이터 솔루션으로 지식 관리자 센터에서 생성함

 

2. 지식베이스 설정이 무엇인가요?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유입되는 수많은 질문에 대해 봇 작업자가 손쉽고 빠르게 응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임

봇을 만들기 위해서 시나리오 메뉴에서 블록을 생성해 발화을 입력하고 출력을 설정하는 과정을 생력할 수 있음

봇 작업자는 설정의 '지식베이스 정보'에서 자신이 마스터인 지식베이스를 선택해 봇과 연동함

지식베이스를 연결한 봇은 외부 유입 사용자 발화를 지식베이스에 전달하고 답변을 받음

 

3. 지식베이스 설정은 어떤 질문에 적합한가요?
유입되는 발화의 첫번째 유형은 숏-헤드 유형으로 많은 사용자로부터 높은 빈도로 유입되는 주요 발화들임.

두번째 유형은 롱-테일 유형으로 낮은 빈도로 유입되는 다양한 발화임.

지식베이스는 롱-테일 유형 발화에 적합한 기능임.

봇 작업자는 숏-헤드 질문에는 블록, 머신러닝을 활용하고, 롱-테일 질문에는 지식베이스를 사용해 사용자의

예측불가능한 질문에 촘촘하게 응대할 수 있음.

 

참고출처

"도움말-챗봇 관리자센터", https://i.kakao.com, 2023년 7월 3일 수정, 2023년 7월 14일 접속, https://i.kakao.com/docs/key-concepts-knowledge#지식베이스가-무엇인가요.

'KAKAO CHATB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개념] 월렛  (0) 2023.07.14
[주요 개념] 머신러닝  (0) 2023.07.14
[주요 개념] 알림센터  (0) 2023.07.14
[주요 개념] 봇 설정  (0) 2023.07.14
[주요 개념] 관리자  (0) 2023.07.14
Comments